병원 진료비 부담과 지급절차 | 대한에이즈예방협회 대전·충남·세종지회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병원 진료비 부담과 지급절차





HIV/AIDS 감염인의 진료비 부담은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국가가 부담하는 급여부분과 감염인이 직접 부담해야 하는 비급여 부분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HIV 감염인의 진료비중 국가가 부담하는 부분은 보험 급여분의 본인 부담금만 지원함을 원칙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환자 스스로 보험 부담 부분에 대하여 진료시에 확인하고 주치의와 잘 상의하여 판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HIV 감염인의 치료는 일회성인 치료가 아니기 때문에 병원비에 대한 부담도 적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감염인 스스로 급여부분과 비급여 부분에 대한 정확한 의사표현을 하여 치료비에 대한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해야 될 것입니다.




1. 진료비 청구

HIV/AIDS 감염인은 연계 진료기관에서 받은 치료제 투약 등에 따른 진찰료, 검사료와 관련된 질환으로 진료를 받은 경우 총 진료비중 보험급여분의 본인부담분에 대하여 영수증원본 및 온라인 계좌번호를 같이 보건소 직원에게 청구하면 진료비를 환급 받을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생활이 어려워 진료비 선납이 어려운 감염인을 위해서는 보건소나 각 지자체에서 후불 협조체계를 연계 진료기관에 유도하도록 요청할 수 있기 때문에 생활이 어려운 감염인은 보건소 직원과의 협의를 통하여 진료비를 후불 처리할 수 있도록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보험 환급분에 비급여 부분에 대하여는 환급 받지 못하기 때문에 담당 주치의와 상의 하셔서 검사 항목을 결정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2. 진료비 심사

① 진료비중 보험 급여분의 본인 부담분만 지원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② 진료비중 진료와 무관한 전화사용료, 제증명료, 병실료 차액 등도 지원 제외항목입니다.

③ 치료제 대부분이 보험에 적용되므로 만약 치료제 중 비급여로 청구되었을 경우 환급처리가 어려우니 주치의와 상담 후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3. 진료비 지급

진료비 지급은 후천성면역결핍증예방법 제22조(비용부담)의 규정에 의하여 본인부담분의 2분의 1은 지방자치단체에서 부담하고, 나머지 2분의 1은 국립보건원(방역과)에서 부담하게 됩니다.


병원 진료비 청구가 창피하다고 생각하십니까?

진료비 지원은 우리를 위한 정부의 지원입니다.

이 지원은 당연히 치료 주체인 우리에게 당연한 지원이기 때문에 너무 부끄러운 일이라 생각하지 마시고 진료비 환급을 반드시 받도록 합시다.




Address

대전광역시 유성구
진잠로 140번길 5-15
402호(원내동)

전화

상담전화 : 042-254-5448

팩스

팩스전화 : 042-254-5441

Soci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