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 | 대한에이즈예방협회 대전·충남·세종지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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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 건강 (The Healthy mind)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건강이란 질병을 가지고 있거나 허약하지 않은 완전한 신체적, 정신적 그리고 사회적으로 안정되어있는 상태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또한 정신건강을 자신의 능력에 맞는 업무를 완수 할 수 있고, 일상생활에서 겪는 스트레스에 적절히 대처하고, 지역사회에서 효과적이고 생산적으로 활동하고, 기여할 수 있는 감정적으로 정서적으로 안정된 상태라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HIV환자들은 일반적인 사회적 스트레스와 더불어 질환에서 오는 스트레스도 상당히 받으면서 생활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그러나 정신적인 스트레스는 또 다른 질병을 유발할 수 있으며 질환의 치료에 지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환자 스스로 극복하려는 의지를 보여야 할 것이다.




정신 건강 10계명

1. 정당한 비판이라면 받아들이는 객관성을 가져라

2. 대인관계를 원만히 하는 기술을 익혀라

3. 책임을 회피하지 말고 부딪혀라

4. 관심분야를 넓혀라

5. 여가를 선용하라. (권태와 단조로움으로부터 벗어난다.)

6. 계획을 세워 행동하라

7. 분노와 좌절감이 들 때 건설적인 배출방법을 찾아라

8. 머리가 복잡할 땐 격렬한 운동을 해라

9. 어쩔 수 없는 상황은 빨리 인정을 하라

10. 먼저 감사 조건을 찾고 긍정적으로 생각하라




스트레스 해소법

하늘을 향해 눕혀 놓고 스트레스를 준 쥐의 실험의 경우, 막대를 물어뜯으며 스트레스를 해소한 쥐가 스트레스를 해소하지 못한 쥐에 비해 카테콜라민 양이 훨씬 적었다고 합니다.

스트레스 해소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증명해주는 것입니다.

스트레스 해소란 긴장을 이완함으로써 스트레스 반응을 억제하는 것이라 정의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해소법은 개인 별로 각기 다 다르지만, 여기서 중요한 사실은 자신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이 있어야 된다는 사실입니다.

자신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을 찾으셔서 자신의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좋은 컨디션을 유지한다면 치료에 한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좋은 스트레스 해소법

1. 운동, 등산, 낚시 등 움직이는 운동을 자주 합니다. 특히 유산소 운동을 추천합니다.

2. 요가, 명상, 태극권 등 정신적인 수양을 쌓는 것도 좋습니다.

3. 독서, 음악 감상. 영화감상 등 자신이 좋아하는 감성의 세계로 젖어 보십시오.

4. 주변에 자신이 좋아하는 색이나 향기로 꾸며 보십시오.

5. 게임이나 유머를 즐겨 하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6. 입맛이 없을 때는 별미를 즐기거나 맛 집을 찾아가 보십시오.

7. 무엇을 하든지 자신이 즐길 수 있는 것을 즐기십시오.




정신 상담치료

HIV감염으로 오는 스트레스는 다른 일반적인 스트레스와 비교할 수 없는 굉장히 큰 스트레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갑작스럽게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정신적인 공황 상태를 느끼거나 불면증, 거식증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혼자 고민하지 마시고 주변의 사람에게 상담을 받아 보시거나 전문가와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정신치료는 의사와 대화를 통하여 환자가 자신의 병에 대한 바른 인식을 갖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질병을 앓게 될 당시의 내적 갈등이나 주변상황에서의 문제들을 발견하고, 면담을 통하여 자신의 힘든 점을 말하고 공감을 받게 되며, 심리적인 갈등을 해결하거나 자신에 대해 보다 더 잘 이해 할 수 있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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