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방 | 대한에이즈예방협회 대전·충남·세종지회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예방





1. HIV 감염인과 동거시 지켜야 할 예방법은 무엇인가?

에이즈는 HIV라는 바이러스에 의해 유발되고 우연하게 감염되지는 않는다.

따라서 음식, 전화기, 접시, 옷, 욕실, 수영장 등은 함께 사용해도 무방하다.

다만 식구 혹은 함께 사는 사람의 혈액, 정액, 질 분비물, 모유와 같은 체액과의 직접적인 접촉은 피해야 한다.

만일 체액에서 혈액이 보이면, 청소할 때 반드시 고무장갑을 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엎질러진 것을 청소하거나 잘라낼 때 가능하면 비닐 또는 플라스틱 장갑을 착용해야 하며, 그 주변에는 염소표백제 1/4컵과 물 한 사발을 혼합한 용액을 도포하여 완전히 소독해 주어야 한다.

다른 소독약도 좋지만 표백제가 가장 구하기 쉬울 것이다. 이러한 작업을 마치면 비누와 물로 손을 깨끗하게 씻어낸다.

또한 배설물을 통해서 다른 병원균들이 전염될 수 있으므로 손으로 직접 만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2. 콘돔이 에이즈 감염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인가?

콘돔은 HIV나 다른 병원균이 감염되는 것을 예방하는 데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성행위를 하는 동안에 콘돔을 올바르게 계속적으로 사용해 왔다면, HIV가 감염될 위험성이 거의 없다.

콘돔의 효과에 대한 한 연구 중 감염인이 비감염인인 성파트너와의 성관계에서 콘돔을 지속적으로 사용한 경우와 그렇지 못한 경우를 비교한 사례가 있다.

연구기간 동안 계속해서 콘돔을 사용해 온 123쌍의 커플 중에는 새로운 감염이 일어나지 않았다.

그러나 지속적으로 콘돔을 사용하지는 않았던 122 쌍의 커플의 경우에는 12명의 파트너가 HIV에 감염되었다.

콘돔이 에이즈 예방에 100% 효과적이라고 단언할 수는 없다는 주장은 사람들이 콘돔을 올바르게 이용하지 않기 때문이다.

콘돔의 효과를 보기 위해서 사용자들은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반드시 지켜야 한다.

- 콘돔을 태양이 비치지 않는 건조하고 차가운 장소에 보관하여야 한다.

- 사용 전에 유통기한을 확인한다.

- 콘돔을 다룰 때 손톱이나 치아에 의해 찢어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 반드시 콘돔의 끝을 비들어 공기를 뺀 상태에서 음경의 끝까지 덮어 씌워야 한다. 공기가 남아 있으면 사용 중 콘돔이 터질 수 있다.

- 윤활제가 필요하다면 수용성 윤활제를 사용해야 한다. 지용성 윤활제(베이비 오일, 쿠킹오일 등)을 이용할 경우 콘돔이 터질 수 있다.

- 사정한 후 파트너의 몸에서 나올 때 콘돔이 벗겨지지 않도록 콘돔의 입구를 잡아서 빼야 한다.

- 파트너의 몸에서 멀리 떨어져서 사용한 콘돔을 제거한다.

- 사용 전에 콘돔에 결함이 있는지 살펴보아야 한다.

- 사용할 때마다 새것을 사용해야 한다. - 중요한 것은 성관계를 갖는 동안 처음부터 끝까지 콘돔을 사용해야 한다.




3. 여성용 콘돔이란 무엇인가?

여성용 콘돔은 흔히 페미돔이라고도 하며 부드럽게 가공된 폴리우레탄으로 만들어진 작은 주머니 모양이다.

입구는 링으로 처리되어 있으며, 주머니 안쪽에 입구보다 작은 링이 들어 있다.

내부에 들어 있는 작은 링을 손으로 오므려서 질 안에 삽입하여 사용한다.

입구의 링은 소음순 부변을 모두 덮을 정도의 크기이다.

오므려져 삽입된 내부의 링은 질 안에서 원 상태를 회복하고 이것이 지지대가 되어 콘돔을 질안에 고정시키는 작용을 한다.

여성용 콘돔은 전문가들에게 HIV감염에 대한 예방방법의 범위를 넓힘으로써 고려할 만한 대상이 되고 있다.

여성용 콘돔은 성행위시 여성에게 HIV감염과 성접촉을 통한 전염병으로부터 예방이 가능하도록 돕는 첫 번째 방안이다.

남성용 콘돔과는 달리 여성용 콘돔은 여성이 파트너에게 콘돔을 요구하지 않고도 자신을 감염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다는 데 장점이 있다.

그러나 모든 여성에게 있어서 이 콘돔의 사용이 쉽거나 달가운 것은 아니며, 콘돔 사용과 마찬가지로 페미돔의 사용에 대한 결정을 완전히 여성 혼자서만 할 수 없다는 점에서 한계가 있다.

에이즈/성병 예방의 실천으로 콘돔을 사용하는 문화가 사람들 사이에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질 수 있는 변화가 필요하다.

단적으로 우리나라의 경우 (수입)판매되면 페미돔이 가격이 너무 비싸다는 점 이외에도 수요가 별로 없었기 때문에 더 이상 판매되지 않는 점을 보면, 단순히 예방법을 아는 것과 그것을 실천하는 것 사이에는 큰 차이가 있음을 보여준다.




4. 안전한 성행위 (safe sex) 란 무엇인가?

안전한 성행위는 HIV 감염 위험이 없는 성첩촉을 말하며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경우에 HIV나 성 접촉으로 인한 전염병에 대해 안전하다고 할 수 있다.

- 감염되지 않은 일부일처 사이에서의 성생활 - 마사지

- 자위행위

- 음경, 질, 항문을 만지지 않고 하는 성행위 - 성관계를 갖지 않는 것




5. 감염된 아이를 돌보는 부모가 지켜야 할 예방법은 무엇인가?

가급적 감염인의 혈액을 직접 만지는 것은 피해야 한다.

만일 만져야할 경우가 발생한다면, 비닐 혹은 집에서 사용하는 고무장갑을 착용함으로써 직접적인 접촉은 피하는 것이 좋다.

가급적이면 사고 발생 직후에 피를 깨끗이 청소해야 하는데, 만일 피가 깨진 유리잔이나 바늘과 같이 날카로운 물체와 같이 쏟아져 있다면 손으로 이것을 직접 집으려 해서는 안된다.

집게나 빗자루, 두꺼운 종이 두 장 등을 이용하여 집어야 한다.

만일 쏟아진 피의 양이 많으면, 신발을 비닐봉지 등으로 감싸주어야 한다.

타월을 이용하여 바닥이 깨끗해 질 때까지 바닥의 피를 완전히 흡수하고, 살균성이 있는 액체를 바닥에 뿌려서 적어도 20분간 사람이 접근하지 않도록 한다.

이후 이 용액을 종이 타월을 이용하여 닦아내야 한다.

플라스틱 가방이나 생물학적으로 위험한 물질을 보관하는 용기에 오염된 물체를 담고, 이 오염된 물체를 담은 가방은 폐기 처분해야 한다.

장갑을 벗은 후 손은 비누와 물을 이용하여 깨끗하게 닦아주어야 한다.




Address

대전광역시 유성구
진잠로 140번길 5-15
402호(원내동)

전화

상담전화 : 042-254-5448

팩스

팩스전화 : 042-254-5441

Social